대회규정

빠샤메카드 배틀대회 규정
 
본 규정은 빠샤메카드 배틀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배틀에 참가하는 테이머는 반드시 규정을 숙지하고 참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용어정리


-레드홀 리그: 미취학 아동 참가자
(성인 보호자와 함께참가해야 합니다)
-블루랜드 리그 : 초등학생 참가자
- 테이머: 빠샤메카드 대회에 참가한 선수
- 선공 : 한번씩 슈팅하는 동안 먼저 슈팅하는 테이머를 선공이라 합니다.
- 후공 : 한번씩 슈팅하는 동안 나중에 슈팅하는 테이머를 후공이라 합니다
- 배틀 필드 : 빠샤메카드 배틀이 진행되는 경기장

 

  

 

 

 

- 테이머A : 빠샤메카드 경기장에서 파란 대기존에 위치한 테이머
- 테이머B : 빠샤메카드 경기장에서 빨간 대기존에 위치한 테이머
 - 슈팅존 : 터닝카를 슈팅하는 자리
 - 팝업존 :
      메카드존 – 이 턴에 사용할 메카드를 놓는 공간
      코어메카드존 – 이곳에 놓인 메카드 중 코어메카드를 선택

 

 

 

 

 

2. 경기 진행방식 및 규정

 

 

 

 

슈팅방법


메카니멀 고! 구호에 맞춰 슈팅 합니다.
레드홀 리그 : 테이머 슈팅 - 보호자 슈팅 –테이머 슈팅 - 보호자 순서로 번갈아가면서 슈팅을 진행합니다.
블루랜드 리그 : 보호자 없이 테이머 계속해서 슈팅을 하게 됩니다.
(블루랜드 경기 시작 전 보호자는 같이 경기장에 들어와 경기 준비는 같이 도와 줄 수 있으며, 준비가 끝나면 보호자는 경기장 밖으로 이동 후 경기가 진행 되는 동안 외부에서 어떠한 조언 및 경기 관련 사항에 대해 일체 관여를 금지합니다.
이를 어길 경우 경고 및 실격 조치 될 수 있습니다.)

 

 

 

대회 경기장

공식 경기장 : 초이락 빠샤메카드 경기장

 

빠샤 베이직 경기 방식 (예선 ~ 8강에 준하는경기)

 

(1) 테이머는 자신이 배틀에 사용할 메카드6장터닝카3개를 준비하여 경기장의 대기존에 놓습니다.
(동일한 터닝카와 메카드는 1개씩만 사용 가능합니다.)
(메카드 6장을 준비할 때는 서클을 2종류로 맞춰야 합니다.)

 

 

  

※ 연장전에 가는 경우 더 많은 터닝카, 메카드가 필요할 수 있으며 미리 준비를 해야 합니다

※ 주최측에서 지급하는 대여품은 중복될 수 있습니다.


(2) 각자 자신의 메카드 중 서로 다른 서클이 그려진 2장을 ‘코어메카드존’에 놓고 상대의 메카드 중 1장을 지정합니다.


(3) 지정된 메카드는 빠샤 코어메카드로 정해지며, 나머지 5장의 메카드 중 2장을 선택하여 코어메카드 서클에 맞게 결합합니다.

 

  

(4) 양 선수는 가위바위보를 선택해 이긴 테이머가 선공을 하게 됩니다.


(5) 각자 자신의 메카드 3장을 메카드존에 놓고, 심판은 주사위를 굴려 슈팅 라인을 정합니다. 주사위를 굴려 나온 색상의 슈팅라인에서만 슈팅 가능합니다.


(6) 선공은 정해진 슈팅라인에서 원하는 터닝카를 이용해 슈팅합니다.

 

  

  

 

 

(7) 후공도 자신의 터닝카 중 원하는 것으로 선공과 동일한 라인의 메카드에 슈팅을 합니다.

(필요할 경우 터닝카 그림 옆에서 사선으로 슈팅이 가능합니다.

(터닝카는 한번씩만 사용 가능합니다.)

 

  

 

(8) 상대와 파워를 비교합니다.유닛의 속성마크와 같은 속성(색깔)의 파워를 자신의 메카드에서 읽습니다. 파워가 더 높은 테이머가 승리합니다.

  

 

 

(9) 승리한 테이머는 그 메카드를 자신의 코어메카드에 꽂습니다. (두명 다 실패하거나 동점이면 두 테이머 모두 꽂습니다)
(10) 승리한 테이머가 다음 슈팅의 후공이 되며,메카드존에 남아있는 메카드에 대해 슈팅과 배틀을 반복해서 코어메카드를 꽂아갑니다.
(무승부 또는 양 선수 모두 실패 했을 경우 직전 순서대로 진행 됩니다.)
(11) 메카드 3장을 꽂으면 “메카드!”라고 외칩니다.메카드를 외친 테이머는 이후 슈팅에서 메카드의 서클이 자신의 코어메카드의 서클과 다르면 승리 했더라도 메카드를 꽂을 수 없게 됩니다. 

 

 

  

 

(양 선수 모두 서클 형태 완료 직전 마지막 배틀에서 동점 또는 실패 일 경우 양 선수 서클 확인 후 코어메카드 서클과 둘다 동일한 경우 메카드는 결합하지 못하고 다음 배틀을 진행합니다.
단,양 선수 중 한명만 서클이 코어메카드와 같을 경우 해당 선수만 서클을 결합 할 수 있습니다.)

 

  

(12) 4번째(마지막) 메카드를 끼워 서클 형태를 완성한 테이머는 “빠샤!”를 외칩니다. “빠샤!”를 외친 테이머가 최종 승리합니다. 

  

 

 

(슈팅과 배틀을 3번씩 하는 것을 1턴이라고 부르며, 1턴이 끝날때마다 메카드 3장씩을 새롭게 메카드존에 올려놓고 팝업된 유닛도 접어놓아 다음 턴을 준비합니다.)

 

연장전


(1) 베이직, 어드밴스 경기에서 연장전에 들어갈 경우 새로운 메카드 3장을 준비합니다. (서클은 처음 사용을 한 2종류로 준비합니다.)
(2) 터닝카는 기존에 사용한 터닝카도 사용가능하며, 서로 다른 종류의 터닝카 3대를 준비합니다.
(3) 코어메카드는 유지하며, 계속하여 경기를 진행합니다.

 

 

빠샤 어드밴스경기 방식 (4강 ~결승전)

(4강은 현장 상황에 따라 베이직 경기 방식으로 진행 될 수 있습니다.)

 

(1) 테이머는 자신이 배틀에 사용할 메카드 10장 터닝카3개를 준비하여 경기장의 대기존에 놓습니다.
(동일한 터닝카와 메카드는 1개씩만 사용 가능합니다)
(메카드 10장을 준비할 때는 서클을 2종류로 맞춰야 합니다)
(터닝카는 중간에 교체 불가하며, 3턴까지 그대로 사용하여야 합니다.)

 

  

※ 연장전에 가는 경우 더 많은 터닝카, 메카드가 필요할 수 있으며 미리 준비를 해야 합니다


(2) 각자 자신의 메카드 중 서로 다른 서클이 그려진 2장을 ‘코어메카드존’에 놓고 상대의 메카드 중 1장을 지정합니다
(3) 지정된 메카드는 빠샤 코어메카드로 정해지며, 나머지 9장의 메카드 중 1턴에 사용할 메카드 3장을 메카드 존에 배치하고 나머지 메카드는 2턴 3장, 3턴 3장 맞춰 배치합니다.
(배치 후에는 변경이 불가합니다.)
(터닝카3개는 1턴에 한번씩만 사용 가능합니다.)
(4) 양 선수는 가위바위보를 선택해 이긴 테이머가 선공을 하게 됩니다.
(5) 각자 자신의 메카드 중 3장을 메카드존에 놓고, 선공은 자신의 터닝카 중 원하는 것으로 자신의 메카드 중 1장에 슈팅을 합니다.
(6) 후공도 자신의 터닝카 중 원하는 것으로 슈팅합니다. 이때 선공이 슈팅한 메카니멀의 정면에 있는 메카드에만 슈팅할 수 있습니다.

(필요할 경우 터닝카 그림 옆에서 사선으로 슈팅이 가능합니다.
(7) 상대와 파워를 비교합니다.유닛의 속성마크와 같은 속성(색깔)의 파워를 자신의 메카드에서 읽습니다.파워가 더 높은 테이머가 승리합니다.
(8) 승리한 테이머는 그 메카드를 자신의 코어메카드에 꽂습니다. (두명 다 실패하거나 동점이면 두 테이머 모두 꽂습니다)
(9) 승리한 테이머가 다음 슈팅의 후공이 되며,메카드존에 남아있는 메카드에 대해 슈팅과 배틀을 반복해서 메카드를 꽂아갑니다.
(10) 메카드 3장을 꽂으면 “메카드!”라고 외칩니다.메카드를 외친 테이머는 이후 슈팅에서 메카드의 서클이 자신의 코어메카드의 서클과 다르면 승리 했더라도 메카드를 꽂을 수 없게 됩니다.
(양 선수 모두 서클 형태 완료 직전 마지막 배틀에서 동점 또는 실패 일 경우 양 선수 서클 확인 후 코어메카드 서클과 둘다 동일한 경우 메카드는 결합하지 못하고 다음 배틀을 진행합니다.
양 선수 중 한명만 서클이 코어메카드와 같을 경우 해당 선수만 서클을 결합 할 수 있습니다.)

 

 

 

 

(11) 4번째(마지막) 메카드를 끼워 서클 형태를 완성한 테이머는 “빠샤!”를 외칩니다. “빠샤!”를 외친 테이머가 최종 승리합니다. 

   

 

 

(양 선수 동시에 서클을 완료 시 마지막 메카드는 결합하지 못하고 다음 배틀을 진행합니다.)
(스타터는 1턴마다 각자 1번씩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장전


(1) 베이직, 어드밴스 경기에서 연장전에 들어갈 경우 새로운 메카드 3장을 준비합니다. (서클은 처음 사용을 한 2종류로 준비합니다.)
(2) 터닝카는 기존에 사용한 터닝카도 사용가능하며, 서로 다른 종류의 터닝카 3대를 준비합니다.
(3) 코어메카드는 유지하며, 계속하여 경기를 진행합니다.

  

 

 

3. 배틀 중 체크 사항


(1) 심판의 시작 신호 전에 슈팅을 한 경우 슈팅은 인정되지 않으며 경고 후 재슈팅을 진행합니다.

     스타터 사용시 정상적인 슈팅이 되지 않더라도 재슈팅이 불가합니다.
(2) 빠샤메카드의 팝업이 확실하지 않더라도 심판 및 테이머가 손을 대지 않은 상태에서 육안으로 터닝카의 속성을 확인할 수 있으면 팝업으로 인정됩니다.
(3) 팝업 후에 터닝카와 메카드가 분리되는 경우 팝업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4) 선공한 테이머의 터닝카가 팝업 성공 후 메카드 존에 내 있을 경우 그대로 두고 후공이 슈팅을 진행합니다. 단, 다음의 경우는 예외입니다.
- 선공의 유닛 또는 분리된 파츠가 팝업존을 벗어간 경우 벗어난 유닛 또는 분리된 파츠만 휴식존으로 이동합니다.
- 후공이 스타터를 사용할 경우,후공의 슈팅 경로에 방해되지 않도록 선공은 자신의 유닛을 옮기고 후공의 메카드가 밀려났을시 그 메카드도 원래의 위치로 옮깁니다.
- 팝업에 실패한 경우 터닝카 및 메카드 원위치 시킨 후 경기를 진행합니다.

(5) 선공의 슈팅에 의해 후공의 메카드가 밟히거나 밀려나도 메카드를 옮기지 않고 그대로 둔 채 진행합니다. 단,다음의 경우는 예외입니다.
- 메카드가 터닝카 슈팅존 또는 대기존까지 밀려난 경우 심판에 의해 메카드는 원 위치 시킨 후 진행됩니다.

 

 

(위 지역 외에 메카드가 밀려난 경우 심판에 의해 메카드 원 위치 시킨 후 진행)
(테두리 선까지는 메카드 이동없이 유지하며, 선을 조금이라도 벗어난 경우 원위치 시킨 후 진행됩니다.
(원위치 시킬 위치에 상대방 터닝카가 있을 경우 터닝카 아래에 배치합니다.)

(6) 선공의 터닝카가 상대방의 메카드 위에 있을 경우 후공의 테이머는 해당 메카드를 만지거나 확인할 수 없습니다.

(움직여진 메카드 또한 확인 불가하며, 다른 메카드는 확인 가능합니다.) 이를 어길 경우 경고 또는 실격 처리 됩니다.

(7) 경기 중 상대 터닝카, 메카드를 만지는 경우 경고 또는 실격 처리 됩니다.

(8) 경기 진행에 이의가 있는 테이머는 즉시 심판에게 이의 제기를 해야 하며, 경기가 끝난 뒤의 이의 제기는 받지 않습니다. 단, 사진이나 영상 등으로 심판의 오심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판정 번복, 추가 진출 등 상황에 따른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9) 터닝카 슈팅 후 완전히 멈출때까지 양 선수는 기다려야 하며, 멈추기 전에 본인이 만지거나 경기장을 건드려서 경기에 지장이 생길 경우 심판 판단하에 슈팅 실패로 처리합니다. 상대방이 만지거나 경기장을 건드려서 경기에 지장이 생길 경우 심판 판단하에 슈팅 성공 또는 재슈팅의 기회를 줍니다.

(10) 빠샤 어드밴스 배틀 도중 2~3턴에서 특정 테이머의 덱으로 서클을 완성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기존 규정대로 배틀을 진행하게 됩니다.

(11) 카드를 중복으로 사용했을 경우 해당 슈팅은 중복으로 사용한 테이머만 실패 처리됩니다.

 -상대방 테이머는 자동으로 해당 슈팅건에 대해 승리하게 되며, 기본 규정에 맞춰 메카드 결합 또는 미결합 됩니다

 -중복 사용한 슈팅만 실패 처리로 경기는 계속 진행됩니다

 -다음 슈팅의 선공은 상대 테이머에게 주어집니다.

(12) 슈팅이 끝난뒤라도 동일한 서클의 카드만 사용한것이 확인되면 실격 처리 됩니다.

(13) 선공이 실수로 상대의 메카드를 캡처하는 경우 메카드 및 터닝카는 원래 위치에 돌려 놓습니다.

      (자신의 메카드와 함께 캡처할 경우 자신의 메카드 점수는 획득하게 되며, 상대의 메카드는 원래 위치에 내려놓게 됩니다)

 

4. 기타 체크 사항


(1) ㈜ 초이락 컨텐츠 팩토리에서 제작한 정품 빠샤메카드만 참여 가능합니다. 정품 빠샤메카드 외의 제품을 사용하다가 발견되는 경우 실격 및 이후 대회 참가가 제한됩니다.

(2) 동일한 메카드, 터닝카는 1개씩만 사용 가능하며 메카드의 경우 카드 고유 넘버를 기준으로 동일 여부를 판단합니다. (대여품은 제외됩니다)

(3) 경기 종료 후 규칙 위반이 발견되어 실격 처리 되었더라도 상대 테이머는 승자로 인정되지 않으며, 경기 시작 전 발견할 경우 심판의 재량으로 정품 대여용 장비로 교체 후 진행합니다.

(4) 터닝카와 메카드를 임의로 개조하거나 속성을 변경하는 경우 실격처리 됩니다.

(5) 터닝카, 메카드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심판 재량으로 대여용 장비로 교체 후 진행합니다.

(6) 테이머가 나이를 속이거나 본인이 아닌 경우가 발각되면 즉시 자격 박탈 되어 해당 대회는 실격되며, 이후 대회도 참가가 제한됩니다.

(7) 터닝카, 메카드는 배틀 시작 전 준비를 해야 하며 준비가 끝난 후에는 가족 등 타인의 터닝카, 메카드와 교환 및 반입이 불가능합니다.

(8) 16강 이후부터는 원활한 경기 진행을 위해 경기 물품 돌려쓰기 등 경기 지연 발생 시 대여품으로 바로 경기가 진행됩니다

(보호자 한명이 레드홀 참가자 2명 이상 진행시 예외)

(9) 규정에 없는 상황 발생 시 주최측 판단하에 진행됩니다.

(10) 제품의 일부라도 손상이 된 제품은 심판의 대여 제품으로 교체 후 사용 가능하며 슈팅 이후 발견된 경우 재슈팅 또는 실패 처리 됩니다.

(11) 심판 및 주최측 판단하에 페어플레이에 어긋나는 행동을 했을 경우 경고 또는 실격 처리 될 수 있습니다.

(12) 배틀에 참가하기 전에 터닝카 및 메카드에 대한 심판의 확인은 진행을 위한 최소한의 절차이며, 터닝카 및 메카드의 세팅은 참가자 본인의 책임으로 진행됩니다.

 

 


 
5. 본 대회는 사진 및 동영상으로 촬영이 진행되며, 향후 초이락컨텐츠팩토리,손오공의 홍보자료로 활용 됩니다.


(1) 대회 참가는 사진 및 동영상 촬영에 동의한 것으로 판단합니다.
(2) 빠샤메카드 테이머 배틀대회 결승전에서 사용한 카드 및 터닝카는 홈페이지 명예의 전당에 업로드 됩니다.